]시대 이후 일반 게이샤의 수는 크게 증가하여 지방도시에까지 퍼지게 되었다. 근대에는 예능의 정도에는 관계없이 매춘만을 전문으로 하는 여성이 게이샤의 이름으로 술자리에 나가는 일이 많아졌다. 그로인해 게이샤의 전통적으로서의 위치보다 단순 유녀와 같은 의미로 생각하는 사람이 많아졌다.
기생의 문화사회적인 가치를 살펴보고 그들의 역사를 통해 종속구조 속의 여성사는 물론이고 한국근대사의 어두운 모습의 단면들을 들여다보고자 한다.그리고 일본의 게이샤와의 비교분석을 통해서 한국기생의 단절된 역사성의 동기와 의미를 찾고 또한 현대의 성을 파는 여성들과의 관계를 탐구하
게이샤 못지않은 예능과 뛰어난 화술을 겸비해야 했지만, 하급 유녀들은 딱히 재주가 없었는데, 샤미센이나 월금, 노래, 춤은 전문 게이샤를 부르는 게 보통이었다. 유녀의 기술은 '테렌테쿠다' 라는 것으로, 말솜씨와 접대 그리고 기타 테크닉을 말한다. 우리가 생각하는 우리나라의 기생의 이미지는
1. 일본 드라마의 특징
먼저 일본 드라마의 특징이라고 하면 독특하다는 것이다. 우리가 외국인의 입장에서 일본의 드라마를 봐서인지는 모르겠지만 독특하고 독창적이다. 독창적이라는 것이 내용에 국한 되는 것이 아니다. 내용보다는 구성적인 측면에서 독창적이다. 주제의 선택에 있어서도 한국
생겨나게 된 역사적 배경및유래를 앎으로써 무사도에 대해 깊이 이해한다.
2) 현대 일본문화에서 무사도가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앎으로써 현실적인 활용의 측면에서 무사도 정신을 알아본다.
3) 무사도가 일본문화 전반에 걸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알아본다.
1. 정의(기본개념)
일본인들은 자신의 의견을 펼치는데 있어 매우 소 극적인 모습을 보인다. 자신의 의견을 말하기에 앞서 타인의 기분과 입장을 고려하며, 상대방에 의견에 대해서도 직접적인 반박을 피한다. 이는 대화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 서도 잘 나타난다. 지하철에서 신문을 볼 때도 신문을 최소한으로 접어서 보
3국이 모두 성묘를 감(중국에서 유래된 것)
찬밥 먹는 날(특별식) : 불씨(조왕신)를 받는(교체하는) 날이어서 불사용을 못하기 때문
● 화전놀이(3.3)와 길맞이 춤
- 3.3 삼짇날 - 제비가 돌아오는 날
- 봄을 알리는 것(진달래가 피기 때문)
- 꽃구경을 감(들놀이)
- 일본의 3.3 - 여자아이의 어린이 날
일본인들의 관심을 끌었고, 이때를 맞추어 우리나라의 김치 역시 건 강식품의 한 종류로서 인식되기 시작했다. 일찍이 조총련계의 제일교포 집단에서는 '모란봉김치'라는 상호로 김치를 만들어 제일 교포를 상대로 판매하였다. 이것이 일본에 상품으로 김치를 소개한 최초의 김치 업체이다. 한국 내의
발달한 시기는 사회가 이원화되어 갈등을 일으키던 때이다. 프랑스 혁명을 불러일으킨 계기로 까지 평가되고 있는 보마르셰의 희극<피가로의 결혼>이나 세르반테스의<돈키호테>가 지배계급을 비판하고 조롱하는 것처럼 조선사회의 봉건체제와 가치관에 대해 비판하는 실학파의 문학이나 1930년대에 일
한국의 기생들 중에서 전설적인 인물인 황진이, 일본 연회석의 꽃 게이샤 이다. 이 여인들은 자신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각자 인생의 길을 걸어왔다. 이들이 성문화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었고 행동했었는지 살펴보고 또 그 당시의 사람들이 어떤 성 풍속을 가지고 생활하고 또 어떻게 영위해 나